story1_4

커널로그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커널로그의 핵심 기술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에 대한 이야기

2019.08.20

story1_1

배터리 문제의 해결은 차세대 IoT 시대로 진입하기 위한 열쇠입니다.

IoT 센서, 리모컨, 프리젠터, 게임 컨트롤러 등은 모두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하면서 잦은 충전 때문에, 혹은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배터리가 다 닳아서 불편했던 적 한 번쯤은 있지 않으신가요? 

story1_2

무(無) 배터리 기술은 IoT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2020년에는 IoT 연결 기기가 약 250억 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IoT 디바이스가 생활 환경 곳곳에 설치되려면 배터리 없이 동작할 수 있는 작고 가벼운 센서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로 별도의 충전이나 배터리 없이도 스위치, 컨트롤러, 센서가 동작할 수 있도록 하며, 비스킷은 이를 향한 첫 도약입니다. 

story1_3

일상 속 생활 에너지를 수집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은 그동안 무심코 버려졌던 에너지를 모아 재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인간의 생활에 필수적으로 수반하는 운동에너지, 체온, 상수도 사용 후 버려지는 물의 낙하에너지 등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합니다.
저희는 압전소자를 활용하여 누름이나 걷기 등의 압력을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회로 기술을 구현하였습니다.

story1_4

저희는 기술의 신뢰성을 중시합니다. 높은 에너지 효율을 얻기 위한 기존의 여러 가지 회로 기법들이 있지만, 대부분 타이밍에 민감하거나 불규칙적으로 입력되는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수집하기 어렵습니다.
커널로그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누름 에너지가 일정 임계치를 넘으면 모두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고, 모터를 이용한 300,000번의 누름 테스트의 수행에도 압전소자와 내부 회로가 망가지지 않고 잘 작동하는 것을 보였습니다.

story1_5

저희는 현재 2건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story1_6

건전지에 드는 돈도 아낄 수 있고, 전기 제품을 쓰는 것이 걱정되는 아이나 어르신들께서 쓰기에도 안심인, 비스킷&버터!

커널로그의 무(無) 배터리 기술로 전자제품이 갖는 기술적 차가움을 덜어내고, 따뜻한 스마트 환경을 조성하세요.

#conalog #커널로그 #에너지하베스팅